파주보청기 | 청각재활전문-히어링허브 보청기 파주센터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울림없는 과학적인 최적화 피팅"

파주보청기 | 청각재활전문-히어링허브 보청기 파주센터

청각자료

이명
HOME > 청각자료 > 이명

이명이란?

이명은 미국 성인의 25% 정도가 경험할 정도로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 본 증상입니다. 이명은 외부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데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을 의미하며 다양한 특성을 갖고, 복잡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벌레우는소리, 바람소리, 기계소리, 맥박, 휘파람소리 등 혹은 이것들의 복합적인 형태로 일어나기도 합니다. 아직까지는 미국 FDA 의 승인을 받은 이명 약물 치료제는 없는 것으로,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이명으로 고통받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여러 제약회사, 연구기관 및 청각기기 회사들에서도 이명 치료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은 무엇인가?

타각적 이명
자신과 다른 사람 모두에게 들리는 타각적 이명은 자각적 이명에 비해 훨씬 덜 발생합니다. 중이 또는 이관에 근육 경련 혹은 귀를 둘러싸고 있는 혈관에 이상이 원인 일 수 있습니다.

자각적 이명
외부에 소리가 없는데도 본인 만 들리는 소리를 자각적 이명이라고 하며, 보통 대부분은 사람들이 자각적 이명으로 불편을 겪습니다.원인은 중이의 알레르기, 감염, 손상, 흉터 조직, 또는 이소골 뼈의 장애 운동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장애는 종종 청각 장애를 동반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난청과 이명의 정도는 꼭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소음이나 유모세포가 손상되고, 실제 음 자극과 구별되지 않게 중추청각경로를 반복해서 자극해 소리가 나는 것처럼 잘못 인지하는 것입니다.
그 외 고실신경총의 자극, 고삭신경의 과민반응, 청각기 및 뇌 혈류장애 등 사람마다 다릅니다.

스트레스와 우울증
스트레스나 우울증으로 이명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이명으로 인한 우울증이 더 악화되는 악순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각한 이명 환자는 종종 전문의 처방으로 항우울제 또는 항 불안 약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유형의 환자는 또한 바이오 피드백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명 치료

이명차폐기(Tinnitus masker)
보청기와 같은 모양의 치를 통해 외부에서 신경에 거스르지 않을 정도의 음을 지속적으로 발생시켜 이명을 느끼지 않게 하는 장치입니다.
그러나 이명의 습관화를 방해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약물요법
이명을 경감시키거나 이명증에 따른 우울, 불안이나 수면 장애를 도와주는 약제, 내이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약제 등이 사용되고 있지만, 아직 미국 FDA 에 치료 약제로 승인 받지 못했습니다.

이명 재훈련 치료 (Tinnitus Retraining Therapy)
상담치료와 보청기-이명차폐기를 종합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환자 자신이 이명을 인식하지 못하게 하고 이명과 연관된 불쾌감 및 불안감을 덜어 내도록 도와주는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이명에 도움이 되는 TIP

1. 큰 소리에 긴 시간 노출해야 하는 경우는 귀마개 또는 청각 보호마개를 사용합니다.
2. 스트레스나 힘든 일이 있을 때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3. 커피나 차 (카페인) 흡연 (니코틴)의 과도한 양을 피해야한다.
4. 무리하지 않을 정도의 적당한 운동은 좋습니다.
5. 이명은 없다고 생각하고 무시하고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6. 시계나 라디오, 자극적인 소음이 있을 경우 자리를 피합니다.
7. 이명으로 큰 괴로움이 있으면, 이명 전문가와 상담하여 도움을 받을 것.

이명 전용 보청기

최근에는 일측성 난청을 가진 환자에게 이명 전용 보청기 착용으로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으며, 초소형 타입과 귀걸이형 타입 모두 이명을 경감시키는 사운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또한, 심신안정과 취침시 이명 완화를 위한 다양한 이명재활 APP 과 병행하여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인 소리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명전용보청기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