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보청기 | 청각재활전문-히어링허브 보청기 파주센터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울림없는 과학적인 최적화 피팅"

파주보청기 | 청각재활전문-히어링허브 보청기 파주센터

보청기상식

보청기 적응 프로토콜
HOME > 보청기상식 > 보청기 적응 프로토콜

안경은 처음 착용하는 순간부터 잘 보입니다. 그러나 보청기는 처음 사용하면 효과는 곧 나타나지만 사용하는데 익숙해지려면 일정 기간, 때로는 수개월의 연습을 필요로 합니다.
그 기간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과거에 보청기를 사용한 경험의 유무와 청력 손실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처음 보청기를 쓰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연습을 하면 별 불편 없이 보청기와 익숙해질 것 입니다.

정기적인 Fitting

정기적인 Fitting

더 좋은 소리를 듣기 위한 5가지 연습단계

1. 조용한 집안에서의 듣기 연습
- 첫 작용 일주일 동안은 하루 약 4시간 정도만 착용하십시오.
- 들리는 모든 새로운 소리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하십시오.
초기에는 물 내려가는 소리나 숟가락 놓는 소리 등 생활환경 소리들이 자극적인 소리로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착용 후 2주 정도는 조용한 환경의 집에서만 사용합니다. 처음 보청기를 사용하시는 분은 소음이 심한 곳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먼저 조용한 환경에서부터 서서히 시끄러운 환경으로 적응해가면서 점차적으로 사용시간, 소리환경의 범위를 넓혀가십시오


2. 다른 사람과 대화
- 일주일 후 부터는 하루 6시간 착용하십시오.
- 가족이나 친구분들과 조용한 장소에서 마주 않아서 대화를 나누어 보십시오.
그 때 보통 목소리로 또박또박 말해 달라고 부탁하면서 상대방의 표정을 잘 보도록 하십시오. 편안하게 대화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라디오와 TV 듣기
- 한달 후 부터는 하루 8시간 이상 착용하십시오.
- 먼저 건청인 가족들이 듣는 라디오나 TV의 편안한 소리 크기를 물어 선택하십시오. 처음에는 뉴스나 해설자의 소리를 들어 보십시오.
왜냐하면 뉴스해설자의 발음은 매우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서 다른 비슷한 종류의 프로그램을 들어보려고 노력하십시오.


4. 여러 사람과의 대화
- 여러 사람이 모인 곳이나 식당 같은 곳에서의 대화는 주변 잡음들을 많이 듣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상황에서는 듣고 싶은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만약, 소리를 잘못 들었다면 다시 물어보고 들어야 합니다.
건청인들도 한가지 일을 집중해서 하고 있으면 다른 소리를 못들을 수도 있습니다.
모임에서는 이야기가 잘 들리지 않는 앞자리에 앉거나 강연자가 자신의 보청기 착용 귀쪽에 위치하도록 자리를 배치하십시오.


5. 전화기 사용
- 대부분의 보청기는 보청기 마이크 부분에 수화기를 위치시킴으로써 전화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만일, 휘파람 소리가 발생한다면, 보청기를 가볍게 움직이든지 텔레코일 (T 스위치)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