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히어링허브 파주센터 최영호 청각사입니다.
만약, 난청이 발생했음을 인지했다면, 어떤 행동을 보일 것 같으세요?
일반적으로 난청인이 난청임을 인지하고 보청기를 착용하기 까지는 평균적으로 7년이라는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그 만큼, 보청기 착용에 대한 두려움 및 비용, 사용 후 불편을 느끼는 후기 등
여러가지 문제와 직면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스스로 청력에 대한 문제를 깨달았다면, 정확한 확인을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병원에 방문하게 됩니다.
실제로 파주보청기를 알아보시다가 저희 히어링허브 파주센터를 방문해 주신 고객분 또한,
난청을 인지 한 이후 수 차례 이비인후과에서 상담을 받던 와중 저희 히어링허브에
방문을 하게 되셨는데요.
방문 히스토리를 먼저 살펴보자면,
난청임을 인지한 이후, 병원에 방문 해 검사를 받아본 결과, 양측에 난청이 있다고
보청기 착용을 권유받은 상태로, 불편함을 스스로도 느끼고는 있지만, 비용적인 부담과
아직까지 착용에 대한 부정적이었던 만큼, 주기적으로 방문 해 청력상태 변동을 살펴보고
계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비인후과에서보청기 상담을 받아보셨다고 하셨지요.)
실제로 난청을 인지하고 약 1년 간 착용을 고심하면서 6개월에 1번 정도 정기검진을
권유받아 방문 하면서 약 3번의 검사와, 제품착용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셨다고 했는데요.
그 곳에서 구입결정을 하지 못한 결정적인이유를 살펴보자면, 항상 보청기 상담을 해주는 담당자가 바뀌고,
추천해 주는 제조사가 달라져서 신뢰감이 가지 않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일부 병원에서는 청각전문가가상주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외주인력이요일별로 들어와서 각 제조사의 제품상담을 돕는 일이 비일비재 합니다.
이유를 살펴보자면? 병원은 ‘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곳’ 이며,
보청기는 ‘청력상태를 기반으로 보청기를 착용 후 조율, 저하된 청력을 재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인만큼, 전문분야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의사선생님이 난청의 유무 및 보청기 착용여부를
안내 해 드리기는 하지만, 직접적인 보청기상담이 진행되지는 않지요.
어르신께서도 한번에 비싼 비용이 들어가니 보청기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자 유튜브를 보시고
저희 파주보청기 센터를 방문 해 주셨는데요. 제일 처음 본 동영상이 위 동영상을 보고,
다른 유튜브영상까지 모두 시청해 보시곤, 전화 예약 후 방문하게 되셨다고 합니다.
우선 장기간 병원에서 관리를 받으셨지만,
따로 검사결과지를 들고오지 않으셨기 때문에, 센터 내에서 바로 검사를 진행하고 상담을
도와드렸는데요.
히어링허브에서는 병원 수준의 장비를 센터에 구비하고 있기 때문에,
이비인후과에서 검사를 받아서 들고오지 않으셔도 됩니다.
(결과지를 들고 오셨다고 하더라도, 검사에 누락된 부분이 있거나, 오래된 결과지라면, 재검사 후
상담이 진행됩니다.)
파주보청기 어르신께서는 양측 중도난청 수준으로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 조용한 공간보다는
여러 사람이 있는 공간이나 복잡한 청취환경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중요한 점으로는 최근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 만큼, 난청인들의의사소통에 적신호가 켜졌는데요.
바로 소리자극 이외에 유추할 수 있는 비구어적 표현, 시각적인정보가 줄어들었다는 것입니다.
어르신께서 어르신께서는 어음변별능력은 양측 약 70-80% 전후로 나타나 양호하며,
현재 경제활동을 하고계시진 않지만, 지인과의 소모임이 잦은편이며,
꾸준한 종교활동을 하고 있으셨습니다.
또한 활동적인 성격임을 고려 해, 저하된 청력을 보완해 주고, 소음하에서도 깨끗한 어음청취를
돕는 고성능의 고급형모델을 추천드렸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성능모델을 추천드리는 대상자를 살펴보면, 어음변별력이 저하된 상태,
혹은 복잡한 청취환경에 자주 노출되는 분들에게
적합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용적인 부담이 없다면, 좋은 모델을 착용할수록, 보청기
자체의 높아진 처리속도와 더불어 소음처리 기능 및 어음강화 기능이 들어가있어
말소리를 듣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희 히어링허브에서는 6대 브랜드의 모델을 모두 취급하고 있는 만큼, 사용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 해 드릴 수 있는데요.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 해 추천드린 모델은 포낙의 파라다이스와 오티콘의 모어시리즈 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어르신께서 착용을 결정한 모델은 바로, ‘포낙’에서 출시된 오데오 P70R(파라다이스)시리즈 입니다.
파라다이스 시리즈의 강점은 강력한 무선연결 기능으로, 양측 보청기와 연동해
보청기 외에 이어폰처럼 활용이 가능합니다.
전화 통화 시 연결이 되었을 때, 양쪽보청기로 바로 말소리가 들어오는 만큼,
깨끗한 어음청취가 가능하며, 유튜브 시청 시에도 마찬가지로 양측 스트리밍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전 모델인, 마블이 출시될 때 탑재되었던 기능인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파주보청기 어르신들 또한 가장 만족도 높게 활용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이번에 방문 주신 어르신도 저희 센터의 유튜브를 모두
시청해 보시고 오셨죠.)
어르신께도 기술적인 측면과 음질을 직접 보청기를 착용, 테스트까지 해보고 신중하게 결정하셨는데요.
물론, 오티콘에서 출시되고 있는 모어 또한최근에는 안드로이드와의 연결성을 강조,
스트리밍기술을 지원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포낙보다는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아쉬움이
있었지요.
이 모델은 충전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관리 또한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3시간 충전으로 15시간 이상 사용이 가능해 따로 배터리를 교체 하지 않아도
됩니다. (내장된 충전식 배터리는 약 6년간 사용이 가능하며 3년 이내에는
무상교체가 가능해 서비스 측면도 만족스럽게 이용가능합니다.)
파주보청기 어르신께서도 현재 보청기 착용으로부터 약 2개월 정도
되셨는데요. 가장 최근 방문기일에, VSE 가상음향피팅을 통해 불편사항을
해결 해 드렸습니다.
(아직까지는 미세조정이 더 필요하며, 교회에 나가실 때 울림이 있는
공간에서의 청취력 개선을 원하셨지요.)
어르신의 초기 적응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 블루투스 연동을 해 드렸는데요.
사람간의 대화가 원활해 진 것도 좋지만, 휴대폰 스트리밍은 생각하지도 못한 선물을
받은 것 같다고 이야기 하셨는데요. 실제로, 사회활동을 꾸준히 하고 계신 젊은 층 혹은
유튜브 시청시간이 늘어난 어르신들께서도 잘 활용하는 기술 중 하나인데요. 이렇듯
사용자에 따라서 만족도 높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 받기 위해서는, 청각전문가의 자격 및 경력
비롯해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곳으로 방문, 심층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청각솔루션네트워크 히어링허브
파주센터 최영호 청각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