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멘스보청기 / 히어링허브 일산파주센터 최영호 청각사입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생각 외로 많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7년 난청환자의 수가 35만명이라 합니다.
또한 연평균 5%씩 난청인구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급증하는 난청인구와 달리 보청기 착용률은 현저히 낮은 편입니다.
이는 보청기에 대한 인식부족과 경제적 부담감, 그릇된 편견 등을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특히 대부분 자신의 청력과 청신경이 노화로 인해 퇴화되고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에 심적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난청이란 사실을 부인하고 싶은 마음에 보청길 하지 않고, 일상생활의 불편을 꾹 참으며 지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참고 참고 참다, 더 이상 참을 수 없게 되었을 즈음에 센터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이 뵈었죠.
오늘 소개드릴 70대 강화도보청기 아버님 역시 이와 같은 케이스였습니다. 병
원에서 난청진단과 함께 보청길 착용하셔야 합니다, 란 말을 들은 지 무려 5년이 지나서야 센터를 찾아주셨는데요
현재는 지멘스보청기를 잘 착용하고 계십니다.
그럼 지금부터, 그간 어떤 어려움이 있으셨고 어떤 과정으로 보청길 구입하고 착용함으로써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셨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화도보청기 아버님은 상담으로 센터를 방문하기 전부터 2~3차례 전화상담을 먼저 진행하셨습니다.
평소 가지고 계셨던 불안이 많으시구나, 하는 인상을 받았던 기억이 나네요.
아버님 친구분 중에 몇 년 전 보청길 하신 분이 있는데 효과가 없어서 거의 착용을 안하다더라,
음질이 시끄럽고 소음 있는 곳에서 말소리 알아듣는 것이 어렵기는 매한가지라더라, 하는 말들을 하시더라고요.
아무래도 주변에 이렇게 보청기 적응에 실패하신 분들이 있으면 부정적인 이야기들을 듣게 되기 때문에 잘못된 인식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보청길 하고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선 구입과정이나 이후 사후관리가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강화도보청기 아버님께 유선상으로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을 드리고 인지를 시켜 드린 후,
정확한 솔루션은 방문하셔서 정밀한 청력검사와 심층상담을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라고 하였죠. 그리고 며칠 후 센터를 방문하셨습니다.
기초적인 설문작성과 상담을 통해 아버님의 난청 이력을 되짚어보고 니즈를 파악하는 시간을 가진 후, 약속 드린대로 정밀한 청력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순음청력검사 및 골전도검사, 어음변별검사 등을 진행, 각 주파수별 청력손실 정도와 난청의 원인을 파악하고 말소리 변별능력 등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검사가 끝나면 상담실로 이동하여 내시경으로 귓속상태를 체크하는 과정도 진행을 하죠. 귓속 상태를 꼼꼼히 점검함으로써 적합한 착용타입을 고려하게 되며,
검사결과를 통해 적합한 제품선정이 이뤄집니다.
강화도보청기 아버님은 청력검사 결과 중도수준의 감각신경성난청으로 판정되었습니다.
식당이나 시장처럼 소음이 많은 곳에 가면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도 그럴 것이 어음변별력이 양측 평균 50%대로 낮은 편이었습니다.
5년 전 병원에서 보청길 권유받으셨을 때 적극 행동하셨더라면 지금보다는 좋은 청력과 청신경을 유지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더라고요.
일단 강화도보청기 아버님이 현재 자신의 청력상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한 설명을 드린 후 6대 브랜드 제품 내에서 적합한 제품 2가지를 추려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어음변별력이 낮은 분들은 기본적으로 보청길 구입하실 때, 낮은 변별력의 보완을 돕는 소음제어기능과 어음센서기능이 잘 구현된 제품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종 다른 곳에서 보청길 구입하시고는 영 효과가 없다며 들고 오는 어르신들 계시는데요, 보면 이런 기능들이 없는 저가형 제품 구입하신 경우가 많더라고요.
물론 저가형 제품만으로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분도 있습니다.
본인의 청력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기능을 갖춘 제품을 선정하는 과정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강화도보청기 아버님께 추천드린 제품은 지멘스보청기와 와이덱스보청기였습니다.
청력상태와 사용환경, 사용목적, 어음변별력, 청민감도 등을 고려한 추천이었고요, 각각 제품을 착용해보고 음질을 테스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멘스보청기와 와이덱스 모두 국내외 보청기마켓을 선도하는 메이저 브랜드 제품인데요,
기술 수준은 두 브랜드 모두 상향평준화되어 비슷한 편으로 어디가 더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 라고는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브랜드마다 추구하는 방향이라든지 성능, 음질적인 부분에서 미세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음질은 주관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청음테스트 등을 진행하여 사용하실 분이 직접 들어보고 선택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강화도보청기 아버님은 두 제품 모두 테스트를 해보시더니 소리가 둘 다 너무 잘 들린다며 깜짝 놀라시더라고요.
잠깐 친구분껄 빌려서 착용을 해본 적이 있는데 지지직 거리는 잡음이 많이 들렸던 기억이 난다며, 지멘스보청기나 와이덱스는 그런 것 없이 깨끗하게 들린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테스트를 해보고 고민을 해보시고는 지멘스보청기를 최종적으로 선택하셨죠.
조금 더 또릿또릿하게 말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하시더라고요.
아버님이 선택한 지멘스보청기 시그니아는 본인 목소리를 외부의 소리와 구분해 독립적으로 처리해 주는 알고리즘을 적용한 제품입니다.
보청길 하게 되면 특히 처음 착용하시는 분들은 본인 목소리를 굉장히 불편하고 어색하게 느끼게 되는데요,
그러다 보니 초기 적응단계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멘스보청기는 이런 부분에 주목, 세계 최초로 OVP기능을 적용해 자연스러운 청취를 돕고 있지요. 착용타입은 청력상태 및 관리능력을 고려, 오픈형타입으로 추천을 드렸습니다.
아버님 역시 첨 보청길 착용하고 본인 목소리를 어색하게 느끼기도 하셨고 또 소리 울림현상과 함께 보청기 적응에도 초반에 고생을 좀 하셨습니다.
그나마 아버님이 하신 오픈형은 덜하지만, 귓속형타입을 하게 되면 폐쇄감과 소리울림현상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청력적 특성과 사용환경 등에 맞춰 적합한 표준화피팅을 제공받을 시 수주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아버님도 2회차 피팅 이후부터 울림현상 없이 상대방 말소리나 주변 소리들이 또렷하고 깨끗하게 들린다는 피드백을 주셨지요.
현재 지멘스보청기 착용하시고 6개월 가량이 지나셨으며 초기 적응과정을 돕는 표준화피팅을 4회차까지 모두 마치셨습니다.
지멘스보청기와 일산파주점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으셔서, 최근 방문하셨을 때는 다음 번엔 친구분도 데리고 온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보청길 통해 기대했던 만큼, 혹은 그 이상의 효과를 보기 위해선 첫번째로 본인의 청력을 정확이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제품선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청력과 적응정도, 사용환경 등에 따른 표준화피팅을 받고 꼼꼼한 사후관리가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즉 청력과 제품을 관리해주는 청각센터와 전문가의 역량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지멘스보청기 히어링허브 일산파주센터는 1:1 개인맞춤솔루션을 통해 원활한 청취와 의사소통을 돕고 있습니다.
지멘스보청기나 기타 다른 브랜드에 관심 있으신 분들, 소리 울림현상이나 잡음 등으로 적응에 어려움을 겪으셨던 분들, 히어링허브로 문의주십시오!
적극 도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전화] 031-948-6363
[문자상담] 010-9307-1031